다크모드 시력저하 조치방법

눈의 시력 저하 고민 때문에 다크모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일반적으로 다크모드는 눈의 피로감을 덜어줘서 시력 보호에 좋다고 하는데 검은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되어있는 다크모드 과연 시력 보호에 좋을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크모드에 관해서 알아보고 시력 저하 조치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다크모드
근시 유발

 

다크모드는 당장 눈 부심을 막아줘서 일시적으로는 눈 자극이 덜한 느낌이다.

눈으로 들어오는 빚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 노화속도가 늦춰지고 노화로 인해서 찾아오는 질병도 막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근시유발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다크모드의 오랜사용은 오히려 눈 근육을 쉽게 피로하게 만든다.

조절력 카메라의 자동 포커스 기능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다크모드의 휴대폰을 보는 행위자체가 조절력에 힘을 쓰고 안구에 피로감을 가중시킨다고 한다.

 

눈 근육
피로감 증대

 

눈부심은 줄어들지만, 글씨 자체가 흰색이기 때문에 안구의 조절력이 많이 필요해지고 근시가 유도되어 결과적으로 근육에 피로가 가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근시만의 문제와 더불어 난시의 진행 확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다크모드가 안구건조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안구건조증은 눈 깜빡임의 횟수가 줄어들어서 생기는 것이지 빛 조절 세기와 밀접한 관련은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 한다.

 

다크모드의
블루라이트
노출과는 관련

 

다크모드가 블루라이트는 줄여주는 만큼 안구건조증의 예방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는 없다.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 한시간 이상 핸드폰으로 다크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근시와 난시 유발위험과 함께 시력저하도 가져올 수 있다.

불을 켠 밝은 곳에서 원래 화면으로 보는것이 좋겠지만 원래의 화면으로 피로감이 오지 않는 밝기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얼마전 이슈가
되었던 자료 첨부

 

다크모드

-해석-

낮은 조명 조건에서 밝게 빛나는 스크린은 눈이 더 열심히 일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두운 모드는 낮은 조명 조건에서 사용할 때 눈의 피로를 완화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 모드는 눈의 피로에 대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다크 모드는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동공이 더 자주 확장되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어두운 모드에서 세부 정보를 명확하게 보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근시나 난시를 겪는 사람들은 다크 모드를 사용할 때 “할레이션”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흰색 텍스트가 검은색 배경에 출혈되어 읽기가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다크 모드는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지만, 이것은 광범위한 독서에 권장되지 않으며 근시나 난시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외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

 

게시판의 각종 의견들 모음

..주변이 어두컴컴할 때 다크모드 쓰는건 도움되는데,
밝을 때는 눈이 더 일을 많이 해야되서 오히려 눈이 피곤해진다고함…

…흰바탕에 검은 글자가 안구 피로도 측면에서 훨씬 덜함
검정바탕에 흰글자는 초점이 하얀색 글자에 맞기 때문에 피로감이 올라가는데 이게 더 편하다고 느끼는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어서임….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어두운 환경에서 텍스트를 읽는 다면 밝기를 줄이고 배경은 흰색으로 그대로 두는 걸로…

…결론을 보면 주변광이 없어서 어두울때는 다크모드가 눈의 보호를 위해 좋다고 말하고 있음
물론 조건이 있는데 LCD 다크모드는 상관없는데 OLED 디스플레이는 암실에서 어두운 부분이 트루블랙이 되니까 글자를 작아보이게하므로 디스플레이를 가까이서 보게하니 밝기좀 올리고 주변에 무드등 같은 조명이 있는게 좋고 낮엔 다크모드 안쓰는게….

…3줄 요약
밤 → 다크모드 써라 단, oled디스플레이는 무드등도 켜라
낮 → 라이트모드 써라
눈 → 자주 깜빡여라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